다음세대,
그들만의 ‘제3의 공간’은?

레이 올덴버그(ray oldenbug)는 그의 저서 「참 재미있는 공간」에서 ‘일터와 가정에서 쌓인 근심을 잠시 잊고 힐링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공간’이라는 ‘제3의 공간’을 창안해 냈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MZ세대에게 이 ‘제3의 공간’은, 그러니까 그들이 힐링을 얻어 가는 ‘참 재미있는 공간’은 바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SNS/커뮤니티 앱 사용자 순위

전체 / 연령별

*출처 : 모바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2022년 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 분석 기간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2월 28일까지)

소셜미디어(SNS) 및 커뮤니티 앱 사용자 순위

1위 밴드(1987만), 2위 인스타그램(1833만), 3위 페이스북(1169만), 4위 카카오스토리(992만), 5위 네이버카페(730만) 이어 트위터, 틱톡, 다음카페, 네이버블로그, 에브리타임 순

연령대별로는 10~30대는 인스타그램을, 40대~60대 이상은 밴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트위터는 10대 이하~20대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며 틱톡은 10대 이하에서 인기가 높음

다음 세대 = 포노 사피엔스

결국, 다음세대는 모바일 속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수많은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혹, 그들이 기독교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해도 각종 이단성 영상물이나 이단에서 송출하는 콘텐츠를 분별없이 시청하기도 합니다.

넥스트엠선교회의 꿈은,

좋은 기독교 콘텐츠를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고 한국교회와 다음세대 크리스천을 섬기며 바른 복음적 미디어 선교를 감당하는 것입니다

* 출처 : 키위서베이_2022 OTT 서비스 이용 현황 조사

OTT서비스 이용자 순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디지털콘텐츠 이용자는 하루 4시간 콘텐츠를 소비하고 OTT 서비스를 평균 2.7개 구독한다고 함.

가장 자주 이용하는 OTT로 1위는 유튜브(46%), 2위는 넷플릭스(40%)로, 이 또한 다른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큰 격차를 보임. 현재 이용하고 있는 OTT 서비스로는 넷플릭스(66%), 유튜브(64%)가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국내 OTT인 티빙(26%)이 그 뒤를 이음.

넥스트엠의 선교전략 솔루션

10 Point
뉴미디어 아카데미

바른 신앙과 신학을 기반으로 바른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다음세대에게 하나님을 경험케 할 크리에이터를 직접 양성해야 합니다.

이에 <넥스트엠>은 미디어 교육을 제공한 후 멤버십을 통해 최대한 많은 콘텐츠를 공급하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카데미 오픈

2022년 9월부터~ / 저녁 7시 시작

10회 교육 주기

매주 월, 목 / 5주간 실행

교육 대상

전국 신학생 및 다음세대 목회자

교육 연령

20세 ~ 39세 미만

교육 장소

시티미션처치 히브루스 코워킹스페이스
서울시 용산구 이촌로 2가길 42 [지도보기]

교육 인원

오프라인 20명 / 온라인 20명

아카데미 일정표

아카데미 특징

뉴미디어 교육 신청자는 <넥스트엠> 캐스팅 디렉터의 개별 인터뷰 후, 참석에 대한 여부가 결정됩니다.

뉴미디어 교육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개인별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교육은 한국교회의 후원으로 무상 제공됩니다.

1만 온라인 교회 개척
1만 크리에이터 양성

<넥스트엠>은 뉴미디어 아카데미를 통해 주강사와 교육생 간에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단순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 진정한 동역의 길로 함께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설계하였습니다.

<개통령> 강형욱 훈련사가 목회자라면?
<금쪽같은 내새끼> 오은영 교수가 전도사라면?
넥스트엠선교회에서는 이러한 특색있는 1인 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아카데미 커리큘럼

  • 1회차 / 나만의 콘텐츠 찾기
    기독교 세계관 유튜브 기획 및 알고리즘 분석
  • 2회차 / 디자인, 영상 이론, 영상 장비
    디자인이론/폰트, 색채, 영상이론/영상,음향장비
  • 3회차 / 기독교 유튜브 기획에서 제작까지
    기독교 유튜브 분석/유튜브 제작 과정
  • 4회차 / 영상제작 및 실습1
    키네마스터, 프리미어프로 기초
  • 5회차 / 영상제작 및 실습2
    프리미어프로/편집, 효과 및 전환
  • 6회차 / 영상제작 및 실습3
    프리미어프로/인트로제작, 썸네일, 템플릿 등
  • 7회차 / 나의 유튜브 채널 제작1
    개인별 발표 및 피드백
  • 8회차 / 나의 유튜브 채널 제작2
    개인별 발표 및 피드백
  • 9회차 / 나의 유튜브 채널 제작3
    개인별 발표 및 피드백
  • 10회차 / 최종 발표, 종강
    최종 발표, 종강